Mauser C96 처럼 내가 가장 좋아하는 권총 중 단연 1위인 Luger P-08 을
최대한 간결하고 알기 쉽게, 새롭게 리뉴얼해서 써보고자 한다.
Luger P-08
제 1차 세계대전 독일군의 제식권총
길이 : 222mm
무게 : 877g
사용탄환 : 9mm Luger (Parabellem) / 45ACP.
장전 : 8발 박스 탄창
유효 사거리 : 50m
(이하 "Luger P-08")
Luger P-08은 1898년, 게오르크 루거 (Georg Johann Luger)에 의해 설계, 개발된 권총이다.
19세기 말의 권총임에도 불구하고 9mm 탄환과 탄창을 사용하고
토글액션 (Toggle Action) 방식을 채용하는 등 아주 독특한 점이 많다.
Luger P-08은 1904년, 독일 해군의 제식권총으로 채용되고 1908년에는 독일 육군의 제식권총으로 채용되었는데
개발자인 게오르크 루거 (Georg Johann Luger) 의 이름과 육군 제식 채용 연도인 1908년을 합쳐 제식명을 받았다.
1918년 발발한 제 1차 세계대전에서 독일군의 제식 권총으로 등장하였고,
제 2차 세계대전에서도 다시 모습을 드러내는데 당시 연합군은 너무나도 독특한 이 권총을 노획하려 혈안이 되었다.
이 부분은 8부작 미국드라마 <밴드 오브 브라더스> 에서 자세히 다뤄진다.
게오르크 루거(Georg Johann Luger, 1849.3.6 ~ 1923.12.22)
오스트리아 출신으로 사관학교를 졸업한 장교 출신 총기 개발자이다.
이후 독일의 총기회사 뢰겐 사에서 일하며 Luger P-08 을 설계하였다.
9mm Luger (Parabellem)
Luger P-08의 사용탄환으로서 현재까지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권총탄환 이다.
Luger P-08이 사용함으로서 유명해졌는데, 그 영향으로 아직 9mm Luger 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.
독일군은 9mm Luger 탄환을 제식 권총탄환으로 사용하였는데
이후 등장하는 MP18, MP40, Walter P-38 (발터 P-38) 등 권총탄환 사용무기에 모두 이 탄환을 사용하였다.
Slide - Stop 된 Luger P-08의 모습이다.
Luger P-08의 분해된 모습이다.
Luger P-08의 분해 설계도의 모습이다.
Luger P-08은 굉장히 많은 부품들로 이루어져 정밀하게 조립되었는데,
특히 몇몇 부품은 세공 수준의 가공이 필요했다고 한다.
이러한 문제는 부품의 분실 또는 망실, 야전에서의 정비 불편, 높은 생산 가격 등 많은 문제점을 초래했는데
결국 이후에 Luger P-08이 제식 권총 자리를 Walter P-38에 내주는 원인이 된다.
Luger P-08의 작동 모습이다.
이러한 구조를 토글 액션 (Toggle Action) 이라고 한다.
Luger P-08의 복잡하고 정밀한 구조, 많은 부품 수는 야전에서의 사용 및 정비에 많은 문제를 발생시켰다.
(미국드라마 <밴드 오브 브라더스> 中에서)
세계대전 중 연합군 병사들은 독특하고 신기한 Luger P-08에 높은 관심을 가졌으며,
Luger P-08을 노획하기 위해 독일군의 시체를 뒤지는 등 눈에 불을 켰던 것으로 유명하다.
(미국드라마 <밴드 오브 브라더스> 中에서)
사살한 독일군 장교의 시체에서 Luger P-08을 노획하고 좋아하는 미군 병사의 모습이다.
Luger P-08이 유명세를 탄 이유는 독특한 구조와 신기한 작동방식을 지녔다는 점 이외에도,
주로 독일군 장교들이 이 권총을 장비했던 점이 컸다.
일부 사진 속에서 독일군 병사들이 Luger P-08을 장비하고 있는 것을 이유로,
Luger P-08이 흔한 권총이었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,
권총은 장교만이 지니는 것이 아니라 특수 병과의 부사관과 병사들도 장비한다.
주로 전차와 자동차 및 오토바이 운전병, 헌병, 포병들로
무겁고 부피가 큰 소총을 휴대하기 힘든 병과이다.
Luger P-08을 사격중인 독일군 병사의 모습이다.
Luger P-08 (8inch)
주로 포병들이 사용하여 "포병용 루거"라고 불리우는 8인치 총열의 Luger P-08이다.
(영화 <킹콩> 中에서)
Luger P-08 8인치 모델을 사용중인 모습이다.
Luger P-08의 다양한 바리에이션들의 모습이다.
제 1차 세계대전 중에는 근접전 총기가 권총밖에 없었기 때문에
다양한 바리에이션들이 탄생하게 된다.
특히, 8인치 총열을 장비한 Luger P-08을 카빈으로 개조한 버젼이 눈에 띈다.
이는 1918년, 세계 최초의 기관단총 MP18 이 등장하면서 점점 사라지게 된다.
풀옵션을 장비한 Luger P-08의 모습이다.
드럼탄창의 용량은 32발이며 적은 수가 생산되어 희귀한 물건이다.
20세기 초반, 미군에서 리볼버 권총을 대체할 목적으로 새로운 제식권총 사업을 추진했는데,
여기에 Luger P-08이 입찰한다.
미군의 요구에 맞게 45ACP. 탄환을 사용하도록 개량되었으며 그립 세이프티 (Grip Safety)가 추가되었다.
그러나 앞서 언급한 Luger P-08의 여러 문제점들로 인해
Colt 1911이 제식권총으로 채용된다.
Colt 1911
100년이 지난 지금까지 꾸준히 사용되고 있는 권총계의 전설로서 미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권총이다.
1936년, 독일에서 히틀러가 집권하고 재군비를 선언한다.
이 시기에 상당수의 걸작 총기들이 탄생하는데 권총 분야에서도 Walter P-38이 개발되어
문제많은 Luger P-08을 몰아내고 새로운 제식권총으로 채용된다.
Walter P-38
최초의 더블액션 방식을 구현한 군용권총으로서, 현대 권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.
(미국드라마 <밴드 오브 브라더스> 中에서)
독일의 무조건 항복 이후 Luger P-08을 반납하는 독일군 장교의 모습이다.
제 2차 세계대전 종전 이후, 상당수의 Luger P-08은 연합군의 전리품으로 노획되거나 폐기 처분된다.
이후 많은 총기회사에서 Luger P-08을 리메이크 시도하였으나 정작 나온 제품은 몇 되지 않았다고 한다.
이상으로 < Luger P-08 > 을 마치도록 하겠다, 읽어줘서 고맙다.
댓글 없음:
댓글 쓰기